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 지식의 신

금과옥조(金枯玉敗) 뜻 의미 유래 실생활 사용 사례 총정리

by 그렇다면 2023. 12. 4.
728x90
반응형
SMALL

금과옥조

금과옥조

뜻과 의미

금과옥조(金枯玉敗)는 한자로 된 단어로, "금과옥"과 "조"라는 단어를 합친 것입니다. "금과옥"은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을 의미하며, "조"는 쇠퇴하거나 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금과옥조는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이 쇠퇴하거나 망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유래

금과옥조는 한자로 된 단어로, 중국의 고사(古詞)인 '육조(六朝)' 시대에 유명한 시인인 새시(謝詩)의 작품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새시는 자신의 작품에서 귀중한 것이 쇠퇴하고 망하는 모습을 금과옥조로 표현하였습니다. 이후 금과옥조는 귀중한 것이 쇠퇴하거나 망하는 상태를 비판하는 표현으로 널리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실생활 사용 사례

1. 문화적 유산의 소실

금과옥조는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이 쇠퇴하거나 망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실생활에서는 문화적 유산의 소실에 금과옥조적인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역사적인 건물이 허물어지거나 전통적인 예술이 사라지는 등의 경우, 귀중하고 가치 있는 문화적 유산이 쇠퇴하거나 망하는 상황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2. 가치관의 변화

금과옥조는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이 쇠퇴하거나 망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실생활에서는 가치관의 변화에 금과옥조적인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가치관이 변화하여 소외되거나 사회적으로 중요시되지 않는 경우, 가치 있는 것이 쇠퇴하거나 망하는 상황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3. 자연환경의 파괴

금과옥조는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이 쇠퇴하거나 망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실생활에서는 자연환경의 파괴에 금과옥조적인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태계의 파괴나 자연재해로 인한 자연환경의 변화는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이 쇠퇴하거나 망하는 상황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금과옥조는 귀중하고 가치 있는 것이 쇠퇴하거나 망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이 단어는 새시의 작품에서 유래되었으며, 한자로 표기된 금과옥조라는 표현으로 사용됩니다.

실생활에서는 문화적 유산의 소실, 가치관의 변화, 자연환경의 파괴 등 다양한 상황에서 금과옥조적인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