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글 검색 명령어로 원하는 정보 쉽게 찾기 STEP.1 (Feat. 구글 검색 기본 검색 명령어)

by 그렇다면 2023. 10. 24.
728x90
반응형
SMALL

■ 구글 검색 명령어로 원하는 정보 쉽게 찾기 STEP.1 (Feat. 구글 검색 기본 검색 명령어) 

인터넷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우리는 무엇을 찾고자 할 때 당연하게 검색엔진을 켜서 원하는 정보를 찾곤 합니다. 그중에 세계에서 가장 검색엔진으로 많이 사용되는 구글은 색인된 페이지 수만 해도 2020년 중반을 기점으로 약 570억 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방대한 정보의 홍수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으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까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구글에서 정보를 좀 더 쉽게 검색하여 찾을 수 있게 해주는 “구글 검색 명령어(Google Search Operator)”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글 검색 명령어(Google Search Operator)란?

‘구글 검색 명령어’란 구글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내용을 검색을 할 때 더 효과적으로 내 목적에 맞는 검색을 해서 결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령어 시스템입니다.

현재 구글에서 흔히 알려진 구글 검색 명령어는 대략 수십 개가 있고, 그 명령어 체계에서도 기본 검색 명령어(Basic Search Operators)고급 검색 명령어(Advanced Search Operators)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또한 이 시스템도 구글이 빅 데이터를 분석하여 주기적으로 효용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검색 명령어들을 삭제하거나 업데이트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글 명령어로 원하는 정보 쉽게 찾는 방법-기본검색명령어(Basic Search Operators)

앞 서 구글 검색 명령어에는 기본 검색 명령어와 고급 검색 명령어로 나누어져 있다고 했습니다. 오늘은 구글 검색 결과 값을 간단하게 필터링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본 검색 명령어(Basic Search Operators)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 ("검색어") 큰따옴표 사이에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결과 값을 보여줍니다. (예: “구글검색”)
OR /  (검색어 OR 검색어) / (검색어 ㅣ 검색어) 명령어 앞뒤로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두 가지 검색어 중에 하나만 내용이 일치해도 결과 값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OR은 반드시 대문자로 표시해주어야 합니다. (예: 구글검색 OR네이버검색)
AND  (검색어 AND 검색어) AND 명령어 앞뒤로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두 가지 검색어가 “둘다 일치하는” 결과 값을 보여줍니다. (예 : 구글 AND 네이버)
(검색어 –검색에서 제외하고싶은 단어) - 명령어 앞에 있는 검색어를 검색하되, 명령어 뒤에 있는 검색어를 제외한 결과 값만 보여줍니다. (예: 구글 -네이버)
(*검색어) *는 어떤 단어와도 매치되는 결과 값을 보여줍니다. 이는 정확한 검색어를 모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소설*끝가사)
( )  (검색어(검색어OR검색어) 검색 명령어를 그룹으로 묶을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예: 구글(검색명령어OR검색연산자) )
#..#  (검색어 연도..연도) 명령어 앞뒤에 연도를 기입하는 경우, 해당연도에 포함되는 결과 값만 보여줍니다.
(예: 구글검색명령어2020..2021)
in  (단위in단위) 단위 변환을 쉽게 할 수 있는 명령어이고, 영어 단위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1USD in KRW)
노래  (해당가수 노래) 해당가수 노래 찾고자 하는 가수옆에 노래라고 입력하면 해당 가수의 모든 노래가 결과 값으로 보여줍니다. (예: BTS노래)

① " " ("검색어")

큰따옴표 사이에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결과 값을 보여줍니다. (예: “구글검색”)

예를 들어 구글검색이란 키워드를 그냥 검색했을 때와 

"구글검색"을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정보만 보여줍니다.

② OR (검색어 OR 검색어) / ㅣ(검색어 ㅣ 검색어)

명령어 앞뒤로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두 가지 검색어 중에 하나만 내용이 일치해도 결과 값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OR은 반드시 대문자로 표시해주어야 합니다. (예: 구글검색 OR네이버검색)

③ AND (검색어 AND 검색어)

AND 명령어 앞뒤로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두 가지 검색어가 “둘 다 일치하는” 결과 값을 보여줍니다. (예 : 구글 AND 네이버)

④ - (검색어 –검색에서 제외하고 싶은 단어)

- 명령어 앞에 있는 검색어를 검색하되, 명령어 뒤에 있는 검색어를 제외한 결과 값만 보여줍니다. (예: 구글 -네이버)

⑤ * (*검색어)

*는 어떤 단어와도 매치되는 결과 값을 보여줍니다. 이는 정확한 검색어를 모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소설*끝가사)

예를 들어 긴 노래 제목을 정확하게 모를 때 알고 있는 단어만 매치를 해서 검색을 하면 원하는 검색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⑥ () (검색어(검색어OR검색어)

검색 명령어를 그룹으로 묶을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예: 구글(검색명령어OR검색연산자) )

⑦ #..# (검색어 연도..연도)

명령어 앞뒤에 연도를 기입하는 경우, 해당 연도에 포함되는 결과 값만 보여줍니다. (예: 구글검색명령어2020..2021)

⑧ in (단위in단위)

단위 변환을 쉽게 할 수 있는 명령어이고, 영어 단위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1USD in KRW)

⑨ 노래 (해당 가수 노래)

해당가수 노래 찾고자 하는 가수 옆에 노래라고 입력하면 해당 가수의 모든 노래가 결과 값으로 보여줍니다. (예: BTS노래)

이상 구글 검색 명령어(Google Search Operator)”의 기본 검색 명령어에 대한 정리를 마치며,

다음 시간에는 일반 검색 결과 값을 간단하게 필터링해주는 것에서 더 나가 도메인 URL과 같은 특별한 매개 변수를 필요로 하는 명령어로 일반적으로 검색해서 찾기가 힘들거나 검색 결과 값을 더욱 세부적으로 필터링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고급 검색 명령어(Advanced Search Operators)"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