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 지식의 신

백중지간(百中之幹) 뜻 의미 유래 실생활 사용 사례 총정리

by 그렇다면 2023. 12. 17.
728x90
반응형
SMALL

백중지간

백중지간

뜻과 의미

백중지간은 한자로 "百中之幹"으로 쓰이며, "백중"은 100번 모두 중요한 곳을 맞힌다는 뜻이고, "지간"은 중심이 되는 나무 줄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백중지간은 100번 모두 중요한 곳을 맞히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이나 사물을 의미하는 사자성어입니다.

유래

백중지간은 활을 쏘는데 100번 모두 중요한 곳을 맞힌다는 뜻입니다. 이는 활을 다루는 사람이 매우 뛰어나고 정확한 명중력을 갖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활을 쏘는데 100번 모두 중요한 곳을 맞히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그런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을 백중지간이라고 칭송합니다.

실생활 사용 사례

1. 정확한 판단력

백중지간은 100번 모두 중요한 곳을 맞힌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실생활에서는 정확한 판단력을 가진 사람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경영자가 100번의 결정에서 모두 옳은 판단을 내리는 경우, 그 경영자는 백중지간의 능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됩니다.

2. 뛰어난 명중력

백중지간은 매우 뛰어난 명중력을 의미합니다. 실생활에서는 뛰어난 명중력을 가진 스포츠 선수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격 선수가 100번의 사격에서 모두 명중하는 경우, 그 선수는 백중지간으로 칭송될 수 있습니다.

3. 중심적인 역할

백중지간은 중요한 곳을 맞히는 중심적인 역할을 의미합니다. 실생활에서는 중요한 업무나 프로젝트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팀의 리더가 100번의 프로젝트에서 모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 그 리더는 백중지간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백중지간은 100번 모두 중요한 곳을 맞히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이나 사물을 의미하는 사자성어입니다.

실생활에서는 정확한 판단력, 뛰어난 명중력, 중심적인 역할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백중지간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안전 자산의 뜻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 살면서 도움되는 종합정보

안전 자산의 정의를 내린다면 위험이 없는 금융 자산이며 '무위험 자산'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채무불이행의 위험이 없는 자산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빌려주거나 투자하여도 못

nextnews.co.kr

 

728x90
반응형
LIST